상단여백
HOME 이슈
지방출발 전세기 가성비 甲전세기만의 장점, 극대화 필요성

전세기만의 장점, 극대화 필요성

지방으로 눈 돌리는 전세기, 반응↑

신규지역 전세기, 다양한 일정개발

전세기의 수익성은 확실히 예전만 못하다.

정규편 취항 전 시장가능성 조사나 성수기 시즌에 안정적인 좌석 확보 뿐만 아니라 타사와는 차별화되는 상품을 선보 일 수 있다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FIT 증가와 저가 경쟁 등의 이유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제로 전세기를 핸들링했던 A여행사 과장은 “매일 밤샘 작업을 해가며 고생했는데 본전도 못 뽑았다. 어쩔 수 없이 덤핑으로 좌석 채우기에 급급했다”며 “개인적으로 전세기만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일정으로 어필하는 것만이 고생한 만큼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최근 지방 수요를 흡수하는 전세기가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자유투어는 185석의 젯스파퍼시픽항공과 오는 10월 1,3,4,5일(4항차)에서 무안~다낭 노선에 전세기를 투입했다. 애초 3항차로 계획했지만 판매율이 98%를 넘기며 10월1일 1항차를 추가했다. 이 역시 하루만에 예상을 훌쩍 뛰어 넘는 모객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A-8면 이어짐>

비엣젯항공의 경우 12월26일~2018년 2월8일까지 국내 최초로 청주∼달랏 노선 총 11항차의 전세기를 로얄관광이 진행한다. 로얄관광은 그간 청주발 전세기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 군소 여행사들과 공존공생의 전략으로 지속적으로 직항 전세기 사업을 펼쳐 오고 있다. 홍콩, 카오슝, 베트남, 캄보디아에 이르기까지 청주에서 출발하는 다양한 전세기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온 만큼 이번 달랏 노선에도 관심이 몰리고 있다.

연도흠 로얄관광 대표는 “달랏 전세기는 국내 최초로 운항하는 지역으로, 골프장은 물론 리조트, 관광지까지 3박자를 완벽하게 갖춘 지역으로 각 지방과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전세버스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버스카이도 인천-달랏 노선에 비엣젯항공 전세기를 12-15항차로 1월부터 2월 14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여행사 관계자는 “지방공항 출발 전세기는 관광객들이 서울까지 이동해야 하는 시간적, 비용적 부담을 줄여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황금연휴로 불리는 이번 추석의 경우 명절을 고향에서 보낸 뒤 관광지에서 남은 휴일을 보내고 귀경하는 일명 디턴족이 단거리 해외여행으로 선택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올 겨울시즌에도 인천 출발 전세기 운항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리더스항공은 내년 1월부터 2월말까지 진에어로 인천-조호바루 노선에 총 17항차 전세기를 투입한다.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출발하는 이번 일정은 화요일은 18:00에 출발해 23:30에 도착하며, 금요일은 19:30에 출발해 1:15분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이번 전세기에 투입될 기종은 B777-200ER로 총 393석의 좌석을 보유하고 있다.

참고로 말레이시아 조호바루는 조호르해를 끼고 싱가포르섬과 마주하고 있는 지역으로 겨울철에도 22~29℃의 온도를 유지하는 온화한 날씨와 더불어 바닷가와 근접해 있어 항상 시원한 바람이 불어 겨울철 골프 파라다이스로 손꼽힌다.

리더스항공 관계자는 “조호바루는 기존 싱가포르나 기타 지역을 통해서 들어가야 했던 곳인데, 직항 전세기로 보다 편리하게 들어갈 수 있다. 또한 자유로운 항공 일정과 이동시간이 짧아진 만큼, 다양한 상품구성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비용적인 면에서도 경쟁력이 많아 소비자들의 선택에 메리트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중, 인터파크, 하나, 모두 등 4개 여행사도 황금연휴로 시작하는 아시아나항공의 인천-푸꾸옥 노선 전세기 상품을 출시, 인기리에 판매하고 있다.

제주항공 역시 인천-치앙마이 노선에 12월 22일부터 2월말까지 데일리로 전세기를 운영할 예정으로 골프전문여행사들과 현지 여행사들은 치앙마이 골프장들과 계약을 통해 다음달부터 골프&패키지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민다엽 기자  mdy@ktnbm.co.kr

<저작권자 © 한국관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민다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