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동쪽에서 서쪽으로 달린다일본철도여행이야기(2) 도카이도 신칸센
  • 한국관광신문 한국관광신문
  • 승인 2017.09.11 10:21
  • 댓글 0

일본철도여행이야기(2) 도카이도 신칸센

동쪽에서 서쪽으로 달린다

도카이도 신칸센

이번 주는 신칸센의 노선 중 가장 먼저 개통하고 가장 많은 승객이 이용하고 있는 도카이도 신칸센에 대하여 알아본다.

우리나라의 고속전철(KTX)보다 40년 빠른 1964년 10월1일 개통한 도카이도 신칸센은 일본의 수도인 도쿄역에서 일본 제2의 도시인 신오사카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이다.

모든 신칸센은 06시부터 운행을 시작하면서 23시55분전후로 운행을 마치게 된다.

(주) 에이플러스 여행 대표 안덕영 aplustour1@gmail.com

 

일본JR(JAPAN RAIL)그룹에서 현재 운영하는 신칸센의 노선명과 구간은 다음과 같다.

1.도카이도 신칸센 ( 도쿄~신오사카 )

2.산요 신칸센 ( 신오사카~하카타 )

3.큐슈 신칸센 ( 하카타~가고시마 추오)

4.홋카이도 신칸센 ( 신하코다테 호쿠토 ~신아오모리 )

5.도호쿠 신칸센 ( 신아오모리~도쿄 )

6.조에쯔 신칸센 ( 니가타~도쿄 )

7.호쿠리쿠 신칸센 ( 가나자와~도쿄 )

8.야마가타 신칸센 ( 신조~도쿄 )

9.아키타 신칸센 ( 아키타~도쿄 )

도카이도 신칸센 구간을 달리고 있는 신칸센은 속도와 정차역에 따라 노조미‧히카리‧고다마 3종류로 나뉘어져 있고, 노조미는 평균 시간당 9편이 운행되고 있으며 도쿄~신오사카까지의 약553km를 2시간22분에 주파하고 있다.

히카리는 노조미 정차역 외에 정차역이 많고 평균 시간당 2편이 운행되며 도쿄~신오사카까지 3시간정도에 달리고 있다.

고다마는 도카이도 신칸센 구간에서 가장 느린 등급으로 히카리처럼 시간당 2편이 다니고 있고 도쿄를 출발, 시나가와‧신오코하마‧오다와라‧아타미‧미시마‧신후지‧시즈오카‧가케가와‧하마마쯔‧토요하시‧미카와안조‧나고야‧기후하시마‧마이바라‧쿄도‧신오사카의 17개 모든 신칸센역에 정차하며 도쿄역을 06시56분에 출발하는 고다마 633호의 경우 신오사카역에는 10시50분에 도착을 하니 약 4시간이 소요되는 셈이다.

출‧퇴근이나 통학용으로 고다마가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출‧퇴근 시나 막차의 경우 만석에 서서가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외국사람들이 일본전국을 다닐 수 있게끔 만들어 놓은 JRP(JAPAN RAIL PASS)는 7‧14‧21일간 사용할 수 있는 3종류가 있으나 속도가 가장 빠른 노조미에는 탑승할 수가 없고 히카리‧고다마를 이용한다.

시간적여유가 있고 일본철도여행을 준비한다면 단연코 JRP를 적극 권장한다.

재팬 레일 패스(JRP)는 JR그룹에서 공동으로 전국을 이용가능 하게끔 되어있고 신칸센‧특급‧쾌속‧일반철도를 이용하여 일본 전국을 여행하기에 가장 경제적인 외국인관광객을 위한 패스(표)이나 도카이도‧산요신칸센의 노조미와 산요‧큐슈신칸센의 미즈호는 탈수가 없는 제약이 있다.

재팬 레일 패스(JRP)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본에서의 처음 철도여행은 쉽지 않지만, 어느 정도의 일본철도의 지식이 있고 기본적인 회화만 가능하다면 혼자서 일본을 가더라도 일본전역을 다니면서 즐길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서는 최고이며 친구와 함께라면 금상첨화의 여행수단이다.

많은 분들이 일본에 단체여행으로 가서 여행사가 준비한 관광버스를 타고 여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간단히 대절관광버스와 철도여행의 장‧단점을 비교하면 버스는 공간이 협소하다는 것이다. 자리 이동이 쉽지가 않고 먹고 마시는 것이 자유스럽지 않으며 특히 어르신들은 화장실을 자주 가셔야하는데 버스이동에서는 여러 가지 불편함을 많이 느끼시는 반면, 철도여행은 객실에 거의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고 자리도 돌려 앉아 서로의 얼굴을 보며 담소를 나누면서 먹고 마시는 풍경이 흔하다.

버스에서는 주행 중에 걸어 다니는 것이 불가능하나 열차는 주행 중에서도 움직이는 것이 자유롭고 대부분의 신칸센에서는 여승무원이 카트를 끌고 다니고 있기에 에키벤(역 도시락)‧과자‧음료수‧술‧커피 등을 자유롭게 사먹을 수가 있다.

특급열차나 신칸센 내에서는 먹고 마시는 것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술 마시면서 열차여행을 즐기는 남‧녀 어르신들이 꽤 많고 쉽게 볼 수 있다.

열차여행의 무료함을 달래기위해서는 책과 간단한 간식거리를 준비하면 지루함을 느끼지 않으며 장시간 철도여행을 알차게 즐길 수 있다.

(주)에이플러스 여행사를 통한 전문철도여행가이드와 함께 여행을 경험해본다면 그다음부터는 혼자서도 여행이 가능하다는 것이 철도여행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본철도 전문여행사

(주) 에이플러스 여행 02-2265-8913

대표 안덕영 010-8876-8913

한국관광신문 한국관광신문  webmaster@ktnbm.co.kr

<저작권자 © 한국관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관광신문 한국관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