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리지, 전세계로의 확장 일본항공 JMB
마일리지, 전세계로의 확장 일본항공 JMB
  • 이고은 기자
  • 승인 2019.01.04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교통부에서 2008년 개정한 ‘마일리지 회원약관’에 따라, 지난 1일부터 유효기간 10년이 만료된 항공사 마일리지 소멸이 시작됐다. 이에 항공사들은 마일리지 혜택을 더하고 상품을 개발해 활용 범위를 넓히는 등, 남은 마일리지의 소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 중 일본항공이 전세계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마일리지 활용 폭을 극대화 한 JMB (JAL Mileage Bank)는 단연 돋보인다.

 


전세계 잇는 마일리지
JMB 적립 범위는 방대하다. 국제 연합을 맺은 아메리칸항공·영국항공·캐세이퍼시픽·콴타스·말레이시아항공·핀에어·카타르항공 및 전세계 12개 항공사와, 에어프랑스·에미레이트항공·하와이안항공·알래스카항공·중국동방항공·대한항공 등 총 20개 일본항공 제휴항공사를 이용한 모든 비행편에서 JMB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또한 세계 곳곳에 위치한 일본항공 파트너사의 호텔·식당·렌트카를 이용하거나, 제휴 신용 카드를 쓴다면 이로도 마일리지 적립할 수 있다. 더욱이 한국고객이라면 하나카드의 하나멤버스를 JMB 마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신라면세 서울·인천공항점의 쇼핑 금액 3USD당 2마일씩 적립할 수 있으니 모으는 재미가 있다.

마일리지의 활용은 더욱 광범위하다. ▲일본항공 그룹 및 제휴항공사의 항공권 구매(국내선 6천마일, 국제선 7천500마일부터 교환 가능) ▲국제선 좌석 업그레이드 ▲초과수화물 요금 지불 ▲전세계 파트너사의 레스토랑 및 여행바우처로 교환 등 다양하고 디테일한 영역으로 뻗어있으며, 최근 ‘미니마일 캠페인’을 통해 그 혜택을 늘렸다.

미니마일 캠페인은 최소 2000마일부터 활용 가능한 특전 캠페인으로, 적은 마일리지로도 전세계 여행에 활용 가능할 수 있게 했다. 2000마일로 ▲국제선 기내 와이파이 24시간 이용권 ▲도쿄역과 나리타공항을 연결하는 버스 이용권 교환이, 3000~1만 마일로 ▲신세계 상품권 2만~7만원권 교환이, 1만마일로 ▲일본항공 그룹 내 항공권 및 호텔 결제가 가능한 JL 쿠폰으로의 교환이 가능하다.

일본항공은 또한 지난달부터 마일리지 공제 좌석이 없는 항공편에도 ‘JAL 국제선 특전항공권 플러스’ 제도를 실시해 예약을 가능케 하는 등, 계속해서 마일리지 혜택 영역을 넓히고 있다.

 

한·일 잇는 마일리지
일본항공은 대한항공과 지난달 20일부터 양사의 한일 노선에 대해 마일리지 적립 제휴를 개시했다. 일본항공의 JMB 회원 및 대한항공의 ‘스카이패스’ 회원이라면 편명에 관계없이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게 됐다.

일본항공의 서울·부산 출도착 도쿄행을 비롯해, 대한항공의 인천·김포·부산·제주 출도착 도쿄·오사카·나고야·삿포로·아오모리·후쿠오카 등 총 24개의 상호 공동운항 노선에 한해 적립 가능하며, JMB 마일리지로 교환 또한 가능하다. JMB 회원에게는 대한항공의 다양한 한일 노선을 이용하며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혜택을, 스카이패스 회원에게는 경제적인 일본항공의 운임을 이용하면서도 대한항공 마일을 쌓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를 잇는 마일리지
JMB를 사회적 마일리지라 명명한 이유는 적립할 수 있는 범위가 광범위 하거니와, 마일리지의 사용의 주체와 혜택의 수혜자를 ‘사회’로 설정했기 때문이다.

우선 일본항공은 JMB 패밀리 클럽 제도를 통해 온 가족이 여행하며 마일리지를 함께 쌓고, 함께 활용할 수 있게 돕는다. 가입 후 첫 탑승 시 1000마일을 제공하고, 일반회원보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니 적극 활용하는 고객이 많다.

일본항공은 가족 집단에 이어, 사회적인 연대에 적극 지원하는 모습을 보인다. 자사의 정기적인 봉사활동은 물론, JMB 마일리지 활용에 ‘기부’제도를 도입한 것이다. 일본항공은 JMB 회원들이 현재 진행 중인 동일본 대지진 피해 어린이를 위한 기부를 비롯해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섬 지진 피해 지원, 홋카이도 지진 피해 지원 등 세계적 피해에 연대하고 마일리지로 지원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한다.

또한 유방암 연구와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핑크 리본 활동 기부 운동·차세대 스포츠 선수를 지원 등 사회적 이슈를 발굴해, 회원들이 이와 연대할 수 있게 한다. 마일리지의 사회적 선순환을 유도하고, 이로 하여금 일본항공을 통한 여행을 지속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