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건한 신뢰, 차스투어의 正道
굳건한 신뢰, 차스투어의 正道
  • 임채호 기자
  • 승인 2019.05.20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것처럼, 내 사람처럼. 그게 가장 중요하죠운영 철학을 묻는 질문에 김흥록 차스투어&차이나스토리 총괄이사는 호쾌한 웃음으로 망설임 없이 답했다. 중국 현지 가이드를 시작으로 벌써 20년 이상 여행업에 종사하고 있는 김흥록 이사는 변화하는 시장 속 여행사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다고 말한다. 핵심 가치는 신뢰. 확신에 찬 눈빛 속 그가 향하는 목적지를 찾아 차스투어의 정도(正道)를 함께 걸어보기로 했다.

임채호 기자 lch@ktnbm.co.kr

차스투어의 출발점

20182월 오픈한 중국 전문 B2B 사이트 차스투어(Chasstour)는 한국여행사 대상 직거래 사이트이자 여행사 실시간 견적검색 사이트다. 사업 2년차를 맞는 현재 중국 상해 본사를 비롯한 14개 지사(북경, 청도, 서안, 백두산, 하이난, 황산, 여강, 곤명, 계림, 하문, 장가계, 정주, 귀양, 성도)를 직영으로 운영 중이며, 서울사무소를 오픈해 여행사들과 적극 소통하고 있다.

차스투어는 자사가 보유한 중국 시장 네트워크를 활용해 여행사들과 직접 소통하고 견적 문의와 확정서 발급 단계를 간소화시켜 제공한다. 20여년간 중국 인바운드 사업을 진행하며 하나투어, 모두투어 등 대형 여행사와 거래했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여행사와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운영하고 있다.

믿음의 차스투어

신뢰는 차스투어를 관통하는 핵심 기조다. 업계불황 속 단단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은 이른바 충성 고객의 확보다. 특히 여행을 해외로 떠나는 비중이 많은 국내 시장에서 고객을 대하는 관점은 자사가 선점한 신시장의 잠재수요자가 돼야 한다. 고객 관리보다 단발성 이익을 중시하게 된다면 누적된 피해는 반드시 돌아오게 돼 있다. 신뢰를 바탕으로 얻어지는 만족. 만족을 통해 굳건해 지는 믿음. 이 긍정적 선순환을 만들어내는 것은 차스투어의 최우선 목표이자 정체성이다.

이에 차스투어는 비즈니스적 측면에 감성적 요소를 더해 기조를 확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선 중국 14개 지역의 유통과정을 줄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여기에 14개 사 현지 OP의 전문화된 상담과 30분 이내의 가장 빠른 견적문의, 확정견적서 제공을 더해 여행사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여행사 고객 이탈 현상의 주요인으로 꼽히는 가이드 불만족을 방지하기 위해 노팁, 노옵션 상품을 지향하며, 철저하게 교육된 각 지역 전담 차스가이드를 운영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동시에 여행사에게는 고객 도착과 출발, 행사 진행사항 등의 정보를 문자서비스로 실시간 제공하며, 행사 종료 후 여행사 담당자 해피콜 서비스를 진행해 양방향 모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밝은 전망의 중국시장

중국 여행 시장은 사드가 몰고 온 한파를 지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한·중 항공회담을 계기로 확대된 중국 운수권 배분이 더해져 앞으로의 시장 전망은 더욱 밝다. 넓어진 중국 하늘길은 더 많은 수요를 불러일으킬 것이고, 그 과정에서 빠르고 정확한 차스투어의 서비스 강점 역시 더욱 부각될 것이다. 또 기존 전세기 운항을 통해 제공하려던 중국 여행 기회를 더욱 손쉽게 제공할 수 있어 가격 등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다.

또한 확대되는 시장에 맞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오는 6월 중 대전 사무소를 오픈해 서울사무소에서 충청권 지역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없었던 점을 해결하고 충청권 고객 확보에 주력할 예정이다.

향후 계획

차스투어는 현재 사업을 유지하며 형태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다양한 사업 모델을 추가적으로 구축하고자 한다. 우선은 중국 고객 대상 한국 인바운드 사업을 계획 중이다. 현재 사업 진행을 위해 국내 시장 조사 단계에 있다.

아직 구체적인 단계는 아니지만 FIT 여행객 대상 차이나스토리의 경우 차이나스토리로 시작해 러시아스토리, 재팬스토리 등 전 세계의 모든 이야기들을 담고자 하는 큰 포부 아래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 차스투어는 단순히 영리만을 추구하는 기업이 아니라는 점을 각인시키고 싶다. 특히 장애인, 고아 등 사회 약소 계층에 대한 지원사업을 고려 중이다. 지원을 통해 차스투어와 차이나스토리가 사회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불러 일으켰으면 하는 큰 바람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미 중국에서 결손 가정 아이를 대학 졸업까지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