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체험'으로 추억 쌓기
7월, '체험'으로 추억 쌓기
  • 임채호 기자
  • 승인 2019.07.15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여름, 한국관광공사는 가족과 함께 다양한 체험과 휴식이 가능한 여행지인 농어산촌체험마을 6‘7월 가볼 만한 추천 여행지로 선정했다. 추천 여행지로 선정된 6곳은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종현어촌체험마을 강원도 철원군 쉬리마을 강원도 홍천군 배바위카누마을 강원도 양양군 해담마을 전라남도 장흥군 신리어촌체험마을 울산시 주전어촌체험마을로 여행을 떠나기 전 체험 종류와 체험 가능 시기를 확인하고 사전 예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임채호 기자 lch@ktnbm.co.kr

<1> 갯벌과 수영장으로 여름나기, 안산 종현어촌체험마을

‘2019 올해의 관광도시로 선정된 안산 대부도에 위치한 종현어촌체험마을은 갯벌과 수영장이라는 최고의 여름 놀이터를 갖추고 있다. 종현어촌체험마을의 대표적인 체험프로그램은 다양한 갯벌 생명체를 살펴보고 바지락도 직접 잡는 갯벌 조개 캐기. 초보자도 자세한 설명을 통해 채취할 수 있고, 채취한 바지락을 가져갈 수도 있다. 갯벌 체험 전 물 때 확인은 필수며, 장화와 호미는 현장에서 유료 대여가 가능하다. 6~9월에는 야외 수영장도 운영한다. 아이들이 물놀이를 즐기기 좋다.

이외에도 종현어촌체험마을에서 도보로 왕복 1시간 거리에 위치한 구봉도낙조전망대’, 갯벌과 백사장, 해송이 어우러진 방아머리해수욕장과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인 바지락칼국수 등은 함께 둘러보기 좋다.

 

위치 : 경기 안산시 단원구 구봉길

문의 전화 : 종현어촌체험마을 032)886-6044

<2> 꽃강(花江)에서 더위 탈출, 철원 화강 쉬리마을

철원군 김화읍에 위치한 쉬리마을은 화강(花江) 주변 학사리와 청양리 일대를 아우르는 곳으로 여름철 가족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보물 같은 여행지다. 마을에서 운영하는 철원화강쉬리캠핑장과 3개의 수영장, 쉼터와 산책로 등이 화강을 주변으로 한 데 모여 있다. 쉬리캠핑장과 김화 읍내를 잇는 김화교는 보행 전용교로 이곳에서 수변수영장으로 미끄러지는 워터슬라이드나 대형수영장 쪽 수상레저체험장, 물썰매장 등 놀이 시설도 갖추고 있다.

김화교 아래로 화강을 가로지르는 징검다리도 아름답다. 오는 81~4일 개최되는 철원화강다슬기축제 역시 함께 즐기기 좋다. 이외에도 두루웰숲속문화촌은 에코어드벤처, 목재문화체험장 등을 갖춘 휴양림으로 지난 6월 에코하우스가 새로 개장해 숙박지로 제격이다. 또한 지난 6월 개방된 DMZ 평화의 길 철원 구간 역시 함께 둘러보기 좋다.

 

위치 : 강원 철원군 김화읍 호국로

문의 전화 : 철원화강쉬리캠핑장(영농조합법인 쉬리마을추진위원회) 033)458-7200

<3> 흐르는 강물 따라, 홍천 배바위카누마을

배바위카누마을은 홍천군 서쪽 끝, 청평호로 이어지는 홍천강 하류에 자리하고 있으며 춘천, 가평, 청평, 양평이 가깝고 수도권에서 접근하기 편리하다. 강변에 우뚝 솟은 바위 2개가 커다란 배를 연상시켜 배바위라 불린다.

마을 앞 강물은 수심이 얕고 유속이 느려 카누를 즐기기 좋다. 카누 체험 코스는 충의대교 밑에서 배바위까지 다녀오는 왕복 4km 구간으로 1시간가량이 소요된다. 도보 5분 거리에는 캠핑장도 운영한다. 캠핑장에는 TV까지 갖춘 쾌적한 방갈로가 있어 캠핑 장비가 없어도 괜찮다. 20명 이상 단체의 경우 맨손 물고기 잡기, 전통 떡메 치기 체험도 가능하다.

마을 가까이에는 독립운동가 한서 남궁억 선생의 기념관이 있고, 50여 분 거리에는 공작산 수타사도 위치해 있다. 또한 홍천 읍내에 위치한 홍천미술관과 홍천성당, 상설시장과 오일장이 함께 서는 홍천전통시장도 빼놓을 수 없다.

 

위치 : 강원 홍천군 서면 마곡길

문의 전화 : 배바위카누마을 033)434-3010, 010-2474-3011

<4> 양양 해담마을의 여름나기

양양은 여름에 찾기 좋은 여행지다. 양양으로 떠나는 물놀이 여행의 중심은 해담마을로 물 맑은 서림계곡에서 즐기는 다채로운 수상체험이 인기다.

특히 물길과 산길을 거침없이 질주하는 수륙양용차는 해담마을 수상체험의 대표 주자로 등골이 오싹해지는 스릴은 물론, 벼락바위와 해담정글같이 마을 곳곳에 숨은 비경을 찾아가는 재미도 쏠쏠하다. 또한 해담마을에서는 뗏목 타기와 카약도 즐길 수 있으며, 요리조리 다리 사이를 헤집는 메기를 맨손으로 낚아볼 수도 있다.

이외에도 송천떡마을에서 맛보는 쫄깃한 인절미와 에메랄드 빛 바다에서 만끽하는 느긋한 시간도 양양 필수 여정 중 하나다. 주변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신석기 유적 중 하나인 양양 오산리 유적(사적 394)’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유적 주변 푸른 갈대숲을 한가로이 거닐어보아도 좋다.

 

위치 : 강원 양양군 서면 구룡령로

문의 전화 : 해담마을 033)673-2233

<5> 청정 갯벌 즐기기! 장흥 신리어촌체험마을

전남 장흥군 대덕읍 신리어촌체험마을에서는 깨끗한 갯벌에서 펄떡이는 물고기를 잡는 특별한 어촌 체험이 있다. ‘개매기 체험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개매기란 바다에 그물을 쳐놓고 밀물 때 들어온 물고기를 썰물 때 갇히게 해서 잡는 전통 어업 방식으로 물이 빠지면 바다로 나가지 못한 숭어와 돔이 잡힌다. , 개매기 갯벌 체험은 행사일과 시간을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개매기 체험 이후에는 문학의 발자취를 따라 거닐어보는 것이 좋다. 근처 회진면에 이청준 소설의 배경인 선학동마을과 이청준 생가가 위치해 있다. 또한 장흥 출신 문인과 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천관문학관과 정남진전망대도 빼놓을 수 없다. 정남진은 서울 광화문에서 정남쪽으로 내려오면 도착하는 해변으로 우뚝 선 전망대에 오르면 풍요로운 바다가 품에 안긴다.

 

위치 : 전남 장흥군 대덕읍 신리

문의 전화 : 장흥군청 문화관광과 061)860-0224

<6> 해녀 체험·해녀밥상, 울산 주전어촌체험마을

울산 동구에 위치한 주전어촌체험마을은 파도 소리가 아름다운 몽돌해변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자랑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제주도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운영되는 해녀 체험이다. 현역으로 활동 중인 마을 해녀들에게 물질을 배우고, 얕은 앞바다에서 전복과 해삼, 소라, 멍게 등 싱싱한 수산물을 직접 채취해볼 수 있다. 맨손으로 소라와 고둥을 줍는 체험은 유치원생도 쉽게 즐길 수 있다. 이밖에도 어선을 타고 바다를 누비는 어선 승선 체험, 투명 카누 체험, 바다낚시 체험, 스킨스쿠버 체험 등 어촌에서 가능한 모든 체험이 준비돼 있다.

또한 주변으로 문무왕비의 전설을 간직한 대왕암공원, 태화강십리대숲을 비롯해 고래잡이로 유명한 장생포 옛 마을을 복원한 장생포고래문화마을, 울산 최초 상설 야시장인 울산큰애기야시장 등 울산을 대표하는 관광명소가 위치해 있어 함께 둘러보면 좋다.

 

위치 : 울산 동구 주전동

문의 전화 : 주전어촌체험마을 052)209-01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