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C 상반기 성적표 ‘실적쇼크’
FSC 상반기 성적표 ‘실적쇼크’
  • 이예린 기자
  • 승인 2019.08.1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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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OZ 2분기 영업이익 적자전환
환율강세와 인건비 상승이 원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상반기 성적표를 발표했다다사다난한 업계의 풍파가 원인인 것일까, 2분기 나란히 적자전환을 선언했다.

대한항공은 국내외 항공업계 경쟁 격화 등에도 불구하고 노선 다변화 델타항공과의 태평양 조인트벤처 효과에 따른 환승수요 확대 등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388억원 증가한 6699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환율 상승으로 인한 달러 결제 비용 증가 최저임금 인상 영향에 따른 조업비 등 인건비 상승으로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해, 영업이익은 전년 상반기 대비 감소한 467억 흑자를 기록했다. 또한 달러강세에 따른 외화환산손실 발생 등으로 당기순손실이 지속됐다.

상반기 여객부문은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 효과에 따른 하이엔드 환승수요 증가 및 미주-아시아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따라 매출이 증가했으며 화물부문의 경우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화 및 글로벌 경기 회복 지연으로 수송량 및 매출이 감소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매출액 17,454억원으로 전년 동기수준을 유지했으나 영업이익은 -1,241억원으로 적자 전환, 당기순이익은 -2,024억으로 전년동기대비 적자가 확대됐다.

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영업이익 적자전환에 대해 국내 항공수요 둔화 및 화물업황의 부진(IT 기업 수출감소 등), 환율 상승으로 인한 비용증가 주요 자회사 실적저조 등을 주요 이유로 꼽았다. 또한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 적자와 함께 올해부터 운용리스 회계변경(K-IFRS 16)으로 이자비용, 외화 환산손실이 이번 분기에 추가 반영되어 적자가 확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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