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항공, 이미지 변화를 통해 한 걸음 더”
“라오항공, 이미지 변화를 통해 한 걸음 더”
  • 임채호 기자
  • 승인 2019.10.06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흠 라오항공 GSA ㈜아크노에어 대표이사
이정흠 라오항공 GSA ㈜아크노에어 대표이사

아크노에어(대표 이정흠)는 지난 4월10일 라오항공 한국총판대리점(GSA)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6월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개시했다. 지사 체제에서 GSA로 넘어오면서 업무적인 잡음이 있었지만, 현재 본격적인 영업 준비가 성공적으로 갖춰진 상태다. 라오항공은 모호했던 국영항공사 이미지 확립을 위해 앞으로 새로운 서비스들을 점진적으로 보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라오항공이 말하는 이미지 변화와 향후 계획을 알아보기 위해 이정흠 라오항공 대표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임채호 기자 lch@ktnbm.co.kr

Q.6월부터 진행된 업무 현황이 궁금하다

공식 업무를 6월 초에 시작하게 됐다. 기존 지사 체제에서 GSA 체제로 넘어오면서 업무적인 인수인계가 조금 지연된 부분이 있었다. 본사와의 통신망 구축 문제와 발권 시스템, 요금체계 및 그 외 판매조건들을 재설정하는 과정이 약 두 달 정도 소요 됐다. 현재는 새로운 요금체계와 자체적인 발권 시스템 설정이 완료된 상태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부분에 있어서 큰 문제는 없지만, 아직까지 타 항공사 편을 이용해 동남아시아에 출국한 승객분들 중 일정 변경으로 인해 라오항공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판매조건과 같은 부분은 미흡하다. 따라서 디테일한 측면을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가고자 한다.

업무 지연 시기가 여름 성수기와 겹쳤기 때문에 당장 대외적인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시스템적인 측면의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차근차근 긍정적인 성과를 이룩할 것으로 전망한다.

 

Q.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지?

현재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이미지 변화. 일반 소비자분들에게는 라오항공이라는 항공사가 FSC인지 LCC인지에 대한 구분 자체가 쉽지 않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일반적인 FSC 수준에 준하는 기내 서비스 및 공항 내 서비스 등 여러 가지 편의 부분을 확대해 이미지 변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기본적으로 라오항공은 기내식을 비롯해, 소프트 드링크가 제공되며, 이코노미의 무료 수화물은 20kg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라오항공을 이용해 골프 투어를 즐기는 승객들을 대상으로 골프백 수화물 15kg 서비스를 추가운임 없이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는 기내식 부분에서 기존에 정형화된 기내식이 아닌, 라오스 국영항공사의 이미지를 확립시키기 위해 라오스 현지식 스타일 음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기내에서 제공되는 소프트 드링크 역시 라오스 주류를 활용한 칵테일 등을 추가해 작지만 점진적으로 타 항공사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Q.판매 진행 현황은?

아직 하드블록을 진행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내부 조직이 작은 상태로 전국 세일즈에는 무리가 있어 각각의 개성이 다른 네 개 업체와 블록 계약을 맺고 협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상호 간 시장 상황에 대한 교류도 이어나가고 있다.

앞으로는 빠른 시일 내에 기존 블록 계약 업체뿐만 아니라 라오스 전문 여행사, 랜드사들과의 잦은 교류를 가지며 제안을 듣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교점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Q.스터디 팸투어의 반응은 어떤지

루앙프라방이나 방비엥은 한국시장에 이미 널리 알려진 여행지다. 이번에는 라오스의 정형화된 목적지에서 탈피해 다른 지역도 충분히 매력적인 여행지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 싶었다. 그래서 선택한 지역이 바로 남부 팍세지역이다. 개인적으로 좋게 느꼈던 부분이 잘 전달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많은 여행사 분들로부터 팍세 지역에 대한 계획을 세워 활성화하는 데 신경써보겠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Q.하반기 주요 전략은?

처음에 강조했던 것처럼 이미지 변화가 주목표다. 이를 위해 서비스 강화를 비롯한 질적 측면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아직 까지는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 분명히 시행착오를 겪겠지만, 주저하지 않고 여행사, 랜드사 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해 점차 발전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한다. 가장 기본적인 믿음신뢰를 쌓아나가는 것이다. 기본적이라는 것은 가장 원론적이지만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도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