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王, 홍보팀의 大家!
보도자료王, 홍보팀의 大家!
  • 이예린 기자
  • 승인 2020.01.0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사에서 분기마다 출시되는 신상품, 혹은 신규 지역의 이슈를 정리해 자사의 상품을 소개하는 글은 누가 작성하는 것일까? 언론사에 송부되는 여행사의 보도자료와 기획기사는 어떻게 작성되는 것일까? 여행사 홍보팀에는 저마다 고군분투하는 직원들이 존재한다. 특이하게도 마케팅 관련 학과가 아닌 기자를 꿈꾸다가, 혹은 글 쓰는 일이 좋아서 글 공부를 하다 홍보팀에 근무하는 직원들도 더러 있다고. 밥먹듯 보도자료와 기획기사를 작성하는 직업인만큼 그들의 능력은 밑바탕 되어 보다 더 여행사를 빛내고 자사의 상품을 명확하게 소개해준다. 이에 보도자료 대가그들을 만나 그들만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예린 기자 lyr@ktnbm.co.kr

 

국문학도와 관광업의 시너지!”

변정원 KRT 홍보팀 대리

변정원 대리는 첫 직장 KRT에 입사한지 5년이 넘었다. 대학시절 국어국문학과에 재학하면서 관광학과 복수전공과 여행업에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이어왔다. 그렇기에 국어국문학과와 관광학과 전공을 동시에 살릴 수 있는 여행사 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국문학도로서 수련한 언어적 감각은 다양한 접점에서 도움이 됐으며 당시 괴로웠던 맞춤법 수업도 보도자료를 비롯한 문서 작성 기초가 되었다고 한다.

2019년 창립 20주년을 맞은 아웃바운드 전문 여행사 KRT여행의 차이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소명 의식으로 차별화된 여행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조직이 젊고 유연해 혁신의 DNA’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성장해가는 젊고 가능성 있는 회사라고. 그리고 그녀는 이곳에서 언론홍보(PR)업무와 브랜딩 관련 활동(광고 기획, CSR, 대내외 행사 등)을 하며 웹진이나 홈페이지 홍보센터 등 콘텐츠 관련 업무도 도맡아 하고 있다. 그녀는 자신을 조율자라고 칭한다. 기업, 상품 담당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소비자, 대중이 보고 싶어 할 메시지로 가공하여 기자에게 공급하기 때문이다.

글도 잘 쓰고, 말도 곧 잘하던 변정원 대리는 과거 저널리스트를 꿈꿨다. 허나 소위 평화주의자로 불리던 그녀는 비판보다 특정 브랜드의 장점을 알리는 홍보업무에 종사하게 됐다. 그렇기에 그녀는 자신이 작성한 글이 지면에 실리는 경험이 남다르게 다가왔다.

그녀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꼽는 것은 경험이며 여행은 최상의 경험을 위한 최고의 수단이라고 믿는다. 아직 자신이 세계의 9% 밖에 여행하지 않았기에 가야 할 곳도 가고 싶은 곳도 많은 욕심 많은 여행자라고. KRT 여행사의 홍보팀으로서, 올해에는 업계에 좀 더 기쁜 소식이 가득하길 기원하다고 웃어보였다.

 

문예창작으로 빚어진 글쓰기 능력!”

박선미 인터파크투어 홍보팀 대리

문예창작학과를 전공했던 박선미 대리는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일상이던 대학시절을 보내며 자연스레 글로 언어를 전달하는 직업을 가지고 싶었다. 첫 직장 유통회사 홍보팀에 이어 경력직으로 인터파크투어에 입사하여 현재 홍보를 담당한지 6년이 되어간다고.

인터파크투어는 종합여행사로 여행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항공권 외에도 숙박, 패키지, 이용권을 비롯한 전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AI 기반 실시간 상담 서비스인 여행톡집사도 호황을 이루고 있다. 향후 여행 타임딜과 같은 트렌드를 반영한 프로모션을 더욱 강화하고, 상품 경쟁력확대, 시스템 개편 및 서비스 업그레이드와 제휴사, 주거래업체 등의 편의성을 높여 효율성을 극대화 할 계획이다.

그녀는 현재 이곳에서 언론홍보를 담당하고 있다. 투어 관련된 보도자료, 기획자료 등을 작성해 언론사에 배포해 기사화 한다. 여행 트렌드와 이슈를 발굴하고 아울러 기자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회사 관련 정보 및 기사 콘텐츠를 수시 제공한다. 일반적인 여행형태에 대한 고정관념이 사라져 다변화되는 여행시장에 발맞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가고 있다고 한다. 최상의 여행상품과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시도와 노력이 고객에게 전달되고 여행 산업의 활성화를 바란다고.

6년 동안 몸담고 있는 홍보직에서 그녀는 더 좋은 정보와 보도자료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중이다. 회사의 주요 프로모션과 경쟁력, 서비스를 어떻게 더 다듬고 강조해서 회사 브랜드에 도움이 될지 늘 고심한다고. ‘지금 이순간 최선을 다하고 행복하자는 그녀는 자신의 행복을 바탕으로 누군가가 조금 더 행복한 여행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