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 고용지원센터
‘25년 관광업계 고용창출, 총 1,114명 직접 취업
구직자 맞춤 지원·잡페어 확대 전략으로 고용플랫폼 강화
온라인 채용관·아카데미 기반 구축해 관광업 고용의 질적 고도화 추진
(사)서울특별시관광협회(회장 조태숙, 이하 ‘협회’)는 협회가 운영 중인 서울관광 고용지원센터를 통해 올해 9월까지 총 1,114명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았다고 22일 발표했다.
이는 전년도 연간 실적(1,143명)에 근접한 수준으로, 관광업 고용지원 사업의 성과가 한층 향상됐음을 보여준다.
관광산업 회복세에 발맞춰 인력 수급의 안정성과 연계 필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협회의 고용지원사업은 구직자와 관광기업 모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센터는 취업 컨설팅, 역량 강화 교육, 채용행사(잡페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구직자와 기업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연중 상시 취업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특히 오는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서울관광산업 잡페어(JOB FAIR)」는 관광기업 16곳(여행업 8개, 호텔업 8개)과 청·장년 구직자가 직접 만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작년보다 행사 일정을 확대해 채용 수요가 있는 기업을 적극 유치하고 고용 연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협회는 구인·구직 매칭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 ‘서울 관광산업 채용관’을 도입했다. 잡코리아와 사람인 등 대형 채용 포털과의 제휴를 통해 실시간 채용 정보를 제공하며, 적합 인재 매칭과 기업의 채용 부담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
구직자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도 활발히 진행됐다. 「취업역량 향상교육과 현직자 특강」을 운영한 결과, 5개월간 350명이 넘는 인원이 과정에 참여・수료했다.
관광업종별 직무소개, 지원서 작성 및 면접 준비에 이르기까지 채용 단계별로 필요한 다양하고 알찬 정보를 제공해 구직자로부터 높은 관심과 긍정적인 호응을 얻었다.
특히 여행・호텔업 등 관광기업 현직 종사자가 직접 진행한 현직자 특강은 관광산업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이고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참여 교육생의 높은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센터 소속 직업상담사가 진행하는 「1대1 취업상담」은 구직자의 경력과 목표에 맞춘 맞춤형 진로 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서 클리닉부터 면접 준비, 적합 기업 발굴까지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해 취업 성공률을 높이고 있다.
아울러 올해 본격 운영에 들어간 「서울관광 아카데미」에는 구직자와 기업 수요를 반영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 800명이 넘는 인원이 과정에 입과・수강하였다. 접근성과 편의성을 한층 높인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통해 구직자의 취업 경쟁력은 물론 관광기업 종사자의 직무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협회 조태숙 회장은 “올해 3분기 만에 1,114명이 서울관광 고용지원센터 운영사업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았다.”라며 “서울관광 고용지원센터를 관광산업 대표 고용서비스 플랫폼으로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관광 고용지원센터는 2023년부터 협회가 서울시 관광사업체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운영 중이다. 팬데믹 이후 회복 국면에 있는 관광업은 여전히 인력 미스매칭과 구직자 역량 부족 등의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울관광 고용지원센터는 구직자에게는 진입 통로를, 기업에는 안정적 인력 수급 채널을 제공하는 축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노력의 결과로 나타난 성과를 기반으로 서울관광 고용지원센터는 향후에도 구직자와 기업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일자리 사업을 양적・질적 측면에서 더욱 내실화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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