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행
로스앤젤레스 “세계적 컨벤션 도시” 도약
  • 이영석 기자
  • 업데이트2025-09-23 10:53:28
로스앤젤레스 시의회, L.A. 컨벤션센터 현대화 프로젝트 승인
1만5천 개 일자리 창출 및 연 2,100억 원 관광 지출 효과 기대

로스앤젤레스 시의회가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LACC) 확장 및 현대화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이번 결정은 세계적 관광 도시로서의 위상을 유지하려는 시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번 공공 사업은 일자리 1만5천 개 이상을 창출하고, 향후 30년간 약 6억5천2백만 달러(한화 약 9,100억 원)의 일반기금 세수를 추가하며, 매년 1억5천만 달러(한화 약 2,100억 원) 이상의 추가 관광객 지출을 끌어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본 프로젝트는 지역 경제 성장의 직접적인 촉매제가 될 전망이다.
다운타운 L.A.의 비즈니스는 컨벤션센터에서 발생하는 직·간접 지출에 크게 의존해온 만큼, 업그레이드된 공간에서 새로 확정되는 예약과 행사들은 지역 호텔에 곧바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이번 결정은 투자자, 개발업자, 지역 기업과 주요 산업 전반에 로스앤젤레스가 글로벌 리더로서, 또 협회와 단체들이 선택할 만한 도시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로스앤젤레스 시 관광국 도앤 리우(Doane Liu) 최고관광책임자 겸 집행이사는 “이번 상징적 프로젝트를 통해 앞으로 수십 년간 컨벤션센터가 대표적인 로스앤젤레스 비즈니스 목적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이는 수년간 시 지도부와 부서들이 함께 쌓아온 노력의 결실”이라고 밝혔다.

 

로스앤젤레스는 그동안 연속적인 대형 전시 공간이 부족해 대규모 도시 단위 컨벤션 유치에서 경쟁 도시들보다 제약을 받아왔다.
특히 경쟁 도시들은 이미 주요 확장을 마쳤거나 진행 중이다.

 

이번 건설 계획으로 남측·서측 전시홀이 연결되면서 약 1만7,650㎡(19만 평방피트)의 신규 공간이 더해져 총 7만㎡(75만 평방피트)가 넘는 연속 전시홀이 조성된다.
여기에 3,620㎡ 규모(39,000 평방피트)의 신규 미팅룸과 8,825㎡ 규모(95,000 평방피트)의 다목적 공간도 추가된다.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 총괄이사 킴벌리 위드마크(Kimberly Weedmark)는 “이번 확장과 현대화는 앞으로 여러 세대에 걸쳐 다운타운 L.A.의 모습을 새롭게 바꿀 것”이라며 “더 많은 최상급 프로그램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에게도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로스앤젤레스 관광청 애덤 버크(Adam Burke) 청장은 “미팅, 컨벤션 및 이벤트 산업은 LA 관광 경제의 핵심 동력으로, 매년 수조 원대 수익을 창출하며 로스앤젤레스 시 재정 기반을 뒷받침하고, 시 전역의 비즈니스를 지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가올 역사적 순간들과 전 세계의 관심 속에서 L.A. 컨벤션센터는 도시의 미래를 주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로스앤젤레스 시 관광국(Los Angeles City Tourism Department, CTD)에 대하여
로스앤젤레스 시 관광국은 로스앤젤레스를 세계적 컨벤션·관광 목적지로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관광 정책과 전략을 추진한다. 관광국은 로스앤젤레스관광청과 레전즈 글로벌(Legends Global)과의 두 개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관리하며, 외부 방문객의 지출을 통해 지역 경제 성장과 경제적 혜택을 극대화한다. 자세한 내용은 tourism.lacity.gov 참조하면 된다.

L.A. 컨벤션센터(Los Angeles Convention Center, LACC)
L.A. 컨벤션센터는 국제적으로 컨벤션·무역박람회·전시회의 주요 장소로 명성을 얻고 있다. 로스앤젤레스 시 소유이며 레전즈 글로벌이 전문 관리하는 LACC는 매년 250만 명 이상을 유치한다. 이 시설은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의 핵심 경제 요소로서 참가자 직접·간접 지출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 1만2천500개 이상의 지역 일자리를 유지한다. 또한 LEED® 골드 인증을 받은 친환경 시설로 환경적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의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laconventioncenter.com 참조하면 된다.

로스앤젤레스관광청(Los Angeles Tourism and Convention Board)
로스앤젤레스관광청은 공식적 비영리 지역 마케팅 & 세일즈 기관으로, 로스앤젤레스에서 만나고, 머무르고, 즐길 수 있는 곳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로스앤젤레스는 역동적이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여행지로, 다양성이 번성하고 모두가 환영받는 곳이다. 각각 독특한 분위기와 풍부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30개 이상의 지역을 둘러보며 진정한 로스앤젤레스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로스앤젤레스는 300일 이상의 온화한 날씨, 120km 길이의 아름다운 해안선, 미국에서 가장 많은 박물관과 예술 공연장, 영향력 있는 요리사들이 선보이는 혁신적인 미식 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 세계적으로 알려진 창의적인 문화 중심지이자, 스포츠 세계의 진원지인 로스앤젤레스는 전 세계 방문객들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한다.

 
보다 자세한 한국어 정보는
로스앤젤레스관광청 홈페이지 (discoverlosangeles.com/kr),
또는 페이스북 (@DiscoverLosAngelesKorea),
인스타그램(@discoverLA_kr),
여행업계 전용 카카오톡(@로스앤젤레스관광청 한국사무소)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